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[내돈내산] 양압기 사용 후기 (순응 성공?)

by 랜덤맛사탕 2021. 12. 9.
반응형

11월 초에 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
진행했고, 경도의 수면무호흡/코골이가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.

수술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하셔서,
양압기를 사용해보자고 하셨다.

이비인후과 같은 층에 아예 양압기 업체 소속 직원분들이 상주하고 계셨다.
의료수입업체 이름은 광우 메딕스였다.

내가 사용하게 될 양압기는

https://www.fphcare.com/ko-kr/homecare/sleep-apnea/cpap-devices/sleepstyle/

F&P SleepStyle™

SleepStyle의 설계 방식은 심플합니다. 귀하와 환자가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세부 사항이 고려되어졌습니다. 오직 몇 단계만 거치면 환자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.

www.fphcare.com

이 회사 양압기!

직원께서
1) 양압기 사용방법, 세척방법
2) 주의사항을 설명해주셨다.

양압기의 건강보험 적용을 위해서는
처방 이후 90일 내에서 양압기를 연속 30일 중 21일을 최소 4시간이상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.

양압기 사용 첫날)
너무너무 힘들었다.
양압기는 코를 통해 목에 바람을 넣어줘서 기도를 확보하는(?) 원리다. 마치 헤어드라이기를
계속 내 코에 대고 있는 거라 생각하면 됨..

원래는 움직이거나 뒤척일때
불편할거라 생각했는데
생각보다 양압기로 인해 움직이기 힘든건 없었고
그 대신! 숨쉬는게 너무 어려웠다.

나는 코가 잘 막히는 편인데 .. 하 ..
막힌 코에 + 양압기에서 나오는 바람
= 환장 콜라보.. 고문하는 줄 알았다.

남편한테 짜증내면서
이렇게 까지 해야 하냐고 씩씩거렸음.
첫날은 결국 안끼고 잤다.

합성같지만 진짜.. 저렇게 끼고 잔다


일주일 뒤)
생각보다 괜찮았다.
ㅋㅋㅋㅋ
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 했던가?
도움이 되었던 건 “가습기”
양압기에도 가습용 물통이 있긴한데
그 외에 아예 집에 가습기를 틀기 시작했더니
코가 덜 막혔고, 코가 덜 막히니 숨쉬기가
편해져서 양압기 사용이 수월했다.

한달째)
거의 적응한 것 같다.
중간에 병원에 가서 체크했는데
의사 선생님이 수면 무호흡도 개선되고
잘 적응하고 있다고 하셨다.
참고로 양압기에 인터넷이 연결되서
병원에서 원격으로 조정도 되고,
데이터 확인도 가능하다(테크놀로지란 무서운것)
이대로 조금만 더 잘 끼고 자면
순응 성공할 것 같다.


양압기 사용의 장점은
배우자가 깊게 잘 수 있다는거다.
남편이 이제 내 코골이에 깨지 않는다.
양압기를 쓰면 진짜 신기하게 코를 안곤다…

그리고 양압기 사용 전 나는 아침에 너무 피곤한 상태로 일어나곤 했는데,
지금은 꽤 개선이 된거 같다.

큰 단점은
관리하기가 힘들다는거..
매일매일 호스, 물통, 마스크 까지 씻고 말리는게 정말 보통일은 아니다..


+ 추가로 밤에 화장실 다녀오면 양압기를 벗게 되는데, 다시 착용하는걸 잊고 자게 된다.
그러면 어김없이 코를 골게됨…
ㅠㅠ


*참고로 sleepstyle 앱을 다운받으면 양압기를 얼마나 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.

이상 양압기 사용 후기 끝.
양압기는 치료가 아니라 개선이 목적이라고 한다(마치 안경 처럼)
일단 나는 당분간은 계속 써볼 예정..!

혹시 양압기 사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
댓글로 남겨주세요~

아래 포스팅은 양압기 관리 세척 방법입니다
클릭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

Sleepstyle 양압기 세척 방법 -
https://small-stories.tistory.com/m/87

Sleepstyle 양압기 세척 방법

최근에 내 블로그에 오신 분 중에서 많은 분이 양압기로 검색해서 오셨다. 그래서 가볍게 작성해보는 양압기 세척 방법. https://www.fphcare.com/ko-kr/homecare/sleep-apnea/cpap-devices/sleepstyle/ F&P Sleep..

small-stories.tistory.com

반응형